본문 바로가기

천문학

6월 밤하늘의 대표적인 별자리 소개해드릴게요.

백조자리와 거문고자리

동지
6 월 북위도에서 밤이 가장 짧고 낮이 가장 길며, 남반구에서는 그 반대입니다. 
먼 북쪽에서 황혼은 이제 밤새 영구적인 반면 남쪽의 겨울 하늘은 은하수에 있는 눈에 띄는 별자리 무리가 지배합니다.

거문고자리
거문고는 백조와 헤라클레스 사이에있는 북쪽 하늘의 두드러진 별자리입니다. 그리스 신화의 위대한 음악가인 오르페우스가 연주한 거문고를 나타냅니다. 하지만 아랍 천문학 자들은 이 패턴을 독수리로 시각화했으며, 가장 밝은 별인 베가의 이름은 "급격한 독수리"라는 용어에서 유래했습니다. Vega는 Deneb (Cygnus)와 Altair (Aquila)가 완성한 여름 하늘의 대삼각형으로 북부 관측자들에게 알려진 큰 삼각형 별의 한 모서리를 형성합니다.

거문고자리의 특징

알파 거문고 (Vega)
하늘에서 다섯 번째로 밝은 별, 크기 0.0. 25 광년 떨어진 청백색 별입니다.

Epsilon Lyrae (더블더블)
눈에 띄는 4 중 별. 쌍안경이나 날카로운 시력으로 보면 한 쌍의 5 등급 별처럼 보입니다. 조리개가 2.5 ~ 3 인치 (60 ~ 75mm)이고 배율이 높은 망원경은 두 별을 더 가까운 바이너리로 나눕니다. 크기 5.0과 6.1의 약간 더 넓은 쌍은 약 1,750 년의 계산된 궤도 페 로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 5.2와 5.5의 다른 쌍은 700 년 이상의 궤도 주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4 개의 별은 모두 160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M57 (고리 성운)
작은 망원경을 통해 타원형 도스크로 보이는 행성상 성운. 조리개가 클수록 링으로 표시되어 사진에 나타납니다.

백조자리
백조자리는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제우스 신이 자신의 불법적인 사랑 시도 중 하나를 위해 자신을 변형시킨 백조를 묘사하는 큰 별자리입니다. 한 이야기는 그의 욕망의 대상이 스파르타의 레다 여왕이었고 그들의 노조가 쌍둥이 카스토르와 폴룩스와 트로이의 헬렌을 부화시킨 하나 또는 두 개의 알을 생산했다고 말합니다. 


백조의 부리는 알비레오로 표시되고 꼬리는 데네브로 표시되며 데네브 ( "꼬리"를 의미하는 아랍어 단어에서 유래)라고 합니다. Deneb은 Summer Triangle의 한 모서리를 형성하고 Vega (Lyra)와 Altair (Aquila)가 나머지 두 개를 표시합니다. 
십자가 모양으로도 식별 할 수 있기 때문에 백조자리는 때때로 북십자성이라고 불립니다. 그것은 은하수의 풍부한 부분에 있습니다.

백조자리의 특징

Alpha Cygni (데네브)
백조에서 가장 밝은 별, 크기 1.3. 그것은 3,000 광년 이상 떨어져있는 빛나는 청백색 초거성으로, 모든 1 등급 별 중에서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NGC 6992 (베일 성운)
약 5,000 년 전에 초신성으로 폭발 한 별의 잔해인 고니 고리라고 불리는 크고 복잡한 성운의 일부입니다. 
맑은 하늘에서 베일 성운 부분은 쌍안경이나 작은 망원경으로 볼 수 있지만 전체 성운은 사진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NGC 7000, 북미 성운
쌍안경이나 광시야 망원경으로 어두운 하늘 아래에서 볼 수있는 큰 성운으로, 달 직경 4 개까지 확장됩니다. 
북아메리카 대륙의 모양을 취한 장노출 사진에서 가장 잘 보입니다.

작은여우자리
작은여우자리는 백조자리의 남쪽에 있는 은하수에 있습니다. 17 세기 후반 폴란드 천문학 자 요하네스 헤벨 리우스에 의해 소개되었을 때 Vulpecula cum Anser (The Fox and Goose)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가장 밝은 별은 Alpha Vulpeculae, 등급 4.4입니다.


M27, 덤벨 성운
쌍안경을 통해 보름달 크기의 약 1/4 크기의 둥근 패치로 나타나는 큰 행성상 성운. 그 유명한 이름을 설명하는 쌍엽 모양은 중간에서 큰 구경의 망원경이나 사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약 1,000 광년 떨어져 있습니다.

브로치 성단 (The Coathanger)
쌍안경으로 쉽게 찾을 수 있는 특이한 열린 성단. 그것은 6 등급과 7 등급의 6 개의 별의 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중심에서 4 개의 다른 별이 형성 한 "고리"가 연장되어 옷걸이처럼 보입니다.

6월 하늘의 다른 요소들

M6, 나비 클러스터
이 열린 성단과 근처의 M7은 전갈자리의 꼬리에 있는 찌르기 근처에 있습니다. M6는 육안으로도 볼 수 있으며 쌍안경을 통해 인상적인 광경입니다. 별들이 날개를 펼친 나비 모양으로 배열되어있어 나비 성단이라고도 불린다.

M7, 오픈 클러스터
이 열린 성단은 은하수에 있는 빽빽한 별들 앞에 밝은 반점으로 육안으로 보이며 쌍안경으로 볼 때 훌륭한 장소입니다. 
M6의 경우 1,600 광년에 비해 950 광년 거리의 절반이 조금 넘는 이웃 M6보다 더 크고 밝습니다.

M13, 구상 성단
이것은 북쪽 하늘에서 가장 눈에 띄는 구상 성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육안으로는 거의 보이지 않으며 도심 지역에서는 쌍안경의 도움으로 만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밝은 중심에 빛나는 공을 닮았습니다. 그것은 에타와 제타 헤라클레스 사이의 1/3 인 헤라클레스의 종석의 한쪽에 있습니다.

키스톤
네 개의 별은 헤라클레스의 골반을 나타내는 키스톤으로 알려진 모양을 형성합니다. 왼쪽에서 시계 방향으로 Pi, Eta, Zeta 및 Epsilon Herculis입니다. 성단 M13은 Eta와 Zeta 사이에 있습니다.